서울 광견병 예방접종 2021년 하반기 가을철 지원 스케줄이 드디어 나왔다! 날짜, 비용, 예약방법, 증상
2021 서울 광견병 예방접종 지원 기간이 오기만을 기다렸다.
일 년에 두 번, 나라에서 광견병 예방접종 비용 지원을 해준다.
보통 봄과 가을에 각 지역에서 진행하는데,
서울의 경우 2021년에는 4월달에 첫 번째로 광견병 예방접종을 진행한 바 있다.
이 기간동안 적용 지역 내 가까운 동물병원에서 접종을 받을 경우,
금액 5천원만 부담하면 나머지 비용은 국가에서 지원해 준다.
광견병 예방접종은 필수
광견병 예방접종은 우리나라에 거주하는 반려견, 반려묘들이라면 필수로 맞아야 한다.
한국에서는 1년에 한 번 접종을 원칙으로 하고 있는데, 그 이유는 광견병은 모든 온혈동물, 즉 사람에게도 감염될 수 있고, 감염 시 치사율이 100%에 달하기 때문이다.
광견병 예방접종을 하지 않은 개, 고양이는 가축전염병 예방법 제20조의 규정에 의하여 억류되거나 살처분 될 수 있고, 그 소유자에게도 500만원 이하의 과태료가 부과될 수 있다.
광견병 감염 경로
‘광견병’이라는 이름 때문에 이 병이 대부분 개에게서 전파된다고 간주될 수 있으나, 사실은 주로 너구리 같은 야생동물을 통해서 1차 감염이 이루어 진다고 한다.
대부분의 시간을 실내에서 보내는 반려동물의 경우 발병률이 낮지만, 야생의 매개체로 인해 나와 내 반려동물이 감염되는 상황이 생길 것을 대비해 예방하는 것이다.
광견병 증상
광견병에 걸리면 이상 증상을 보이다가 마비 증세를 보이며 사망에 이르게 된다.
이상 증상으로는 성격이 광폭하게 변하여 움직이는 물체를 무조건 물어뜯는 광조형과 온 몸에 마비가 오는 침울형이 있다.
나는 강동구에 거주하고 있기 때문에 강동구청의 고시/공고 페이지에서 내용을 가져왔지만
서울 전 지역에 동일하게 적용된다.
내용을 정리하자면 아래와 같다.
서울시 가을철 광견병 예방접종 실시 공고
접종 지역: (강동구를 포함한) 서울 전 지역
접종 기간: 2021년 10월 15일 - 2021년 10월 29일
접종 대상: 생후 3개월 이상의 개, 고양이 (개의 경우, 동물등록 개체 우선접종)
주민 부담 금액: 5천원
접종 장소: 관내 동물병원
문의처: 강동구청 일자리창출과 (02-3425-5850)
제한된 수량으로 인해, 조기에 마감되는 경우가 있다고 한다.
접종 기간이 시작되면 지역 내 동물병원에 연락해서 예약 문의 후 빠른 시일 내 방문하기를 추천한다.
어차피 해야하는 광견병 예방접종 비용 지원받아서 저렴하게 맞히자!